티스토리 뷰

항해플러스에서 주최했던 1회 코육대가 인기가 많아서 이번 크리스마스 시즌에 다시 2회 코육대를 한다고 합니다. 저는 1회 때에는 다른 일로 바빠서 참가를 못했는데 이번에 코육대 참가를 해볼 겸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참가하기 전 저의 전략을 공유하면서 관련 정보를 소개 드리려고 합니다.

코육대가 돌아왔다...

코육대는 코딩 육상대회의 줄임말로 이번 크리스마스를 포함하는 도전기간동안 주어진 주제로 토이프로젝트를 완성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최우수프로젝트에게는 엄청난 선물을 준다고 하며, 참가만 해도 항해플러스 수강 할인권을 준다고 합니다.

저는 연휴 때에 특별히 일정이 없으면 스스로 프로젝트 거리를 찾아서 하곤 했는데 저와 비슷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나봅니다.
코육대가 있으니 크리스마스를 알차게 보낼 수 있을 듯 합니다. 덤으로 선물도 받으면 좋겠습니다.


참가 전략

1. 가산점 얻기

코육대에서 가산점을 얻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회고 글 작성하기, 그리고 두번째는 제출시 추천인 기입하기입니다.
추천인을 적으면 작성자, 추천인 모두 1점을 준다고 하니 추천인을 적으면 조금 더 유리할 것 같습니다.

추천인이 없다구요...? 추천인으로 "Flik" 을 써주세요😉

 

2. 지난 코육대 돌아보기

1회 코육대에서는 세뱃돈, 계산기, 행맨 게임, 송편 터뜨리기, 테트리스, 총알 피하기, 자유종목 주제가 있었는데 송편터트리기와 자유종목이 경쟁률이 낮았습니다. 그래픽과 물리엔진을 사용하는 과제(송편터트리기) 그리고 요구사항이 명확하지 않아 더욱 상상력을 발휘해야 하는 자유종목이 경쟁률이 낮았다는 점을 참고하여 적절한 종목을 선택하면 채택될 확률이 높아질 것 같습니다.

지난 대회의 우승 프로젝트는 확인을 못했는데 항해플러스 오픈카톡방에 올라오는 작품들을 보면 백엔드까지 구현하신 분, 실제 앱스토어에 출시하신 분도 계셨던 것으로 기억납니다. 검색엔진에 코육대를 검색하면 지난 대회의 회고 포스팅이 많이 있기 때문에 한번씩 훑어보려고 합니다.

기술스택의 경우 저는 웹 기반으로 많이 할줄 알았는데 유니티로 만드신 분들도 꽤 있었습니다. 기술스택은 과제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선에서 본인이 잘하는 것으로 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저는 웹기반 React, Three.js, p5.js 등을 사용하여 만들어볼까 합니다.

 

3. 오픈채팅방

항해플러스 오픈채팅방에서 관련 소통이나 문의 등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문의 및 분위기 파악을 위해 오픈채팅방을 들어가면 도움이 될듯합니다. 오픈채팅방 링크 및 비밀번호는 코육대 안내 페이지(포스팅 하단 링크)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주제별로 작게라도 시도해보고 가능하면 정보나 회고 등을 남기는 걸 목표로 하다보니 자료를 몇개 만들었습니다. 
OpenAI 의 이미지 생성 API를 활용하는 방법이나 카카오톡 공유API 사용 방법에 대한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아래 정보를 참고로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Kakao SDK를 사용해서 카카오톡 공유하기 기능 구현하기

👉 OpenAI DallE API로 초간단 이미지 생성 서비스 만들기

 


2회 코육대 관련 정보

대회 일정

  • 과제 발표: 12월 22일 금요일 오전 9시 공개
  • 도전 기간: 2023년 12월 22일 (금) - 2024년 01월 01일 (월)
  • 우승자 발표: 2024년 1월 8일 (월)

참가 방법 및 과제

참가하는 방법은 개인 깃허브에 프로젝트를 올리고 레포 주소와 배포한 프로젝트 주소를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과제는 4가지로 개발자의 고백,크리스마스 선물 월드컵,눈닦기,신년카드 라는 주제가 공개된 상태입니다. 기술스택은 자율이라고 합니다.
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항해플러스의 안내 페이지(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및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심사 기준

  1. 문제해결능력 : 주어진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기능이 잘 동작하는가?
  2. 창의성 : 참신한 기능을 추가했는가?
  3. 회고 글 : 회고 글을 작성했는가?(작성가이드 참고)

과제 상세 내용 및 네트워킹 오픈카톡방 등의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가시 추천인 Flik을 써주세요.(출전 시 추천인을 적으면 작성자, 추천인 모두 +1점)

 

항해 플러스: 제2회 코육대

올해가 가기 전, 미뤄왔던 토이 프로젝트를 완성할 마지막 기회! 코딩 육상 대회가 돌아왔다!

hanghaeplusevent20241215.oopy.io

 


 

참가자 상품

최우수 프로젝트 상(총4명)

4가지 종목에서 각 종목당 1명을 선발하여 아래 상품 2개중 1개를 선택

선택1. DELL 4K UHD 모니터 (S2721QS)

선택2. 칼디짓 TS3 Plus 썬더볼트 독

칼디짓 썬더볼트 독은 사실 용도를 잘 몰랐는데 모니터와 키보드, 충전기를 모두 꽂아놓고 선 하나로 맥북에 연결하면 매우 간편하다고 하네요. 주최사의 어느 개발자가 프로포즈 선물로 받았다는 일화가 있습니다. 델 모니터는 설명하지 않아도 다 알지만 ... 아래 링크를 통해 상품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모니터가 탐나네요.

 

Dell S2721QS 27 모니터 UHD 4K IPS HDMI DP 스피커 PIVOT /M

COUPANG

www.coupang.com

 

칼디짓 CalDigit TS3 Plus 썬더볼트3 독 맥북 도킹스테이션 포트확장

COUPANG

www.coupang.com

완주 상(대회 참여자 전원)

주니어 개발자 10주 성장 코스 <항해 플러스> 20만 원 할인권
*2024년 3월 백엔드 코스 4기, 프론트엔드 코스 1기 개강 예정

치어리더 상(추천인 상위 5명)

BBQ 황금올리브 치킨 (한번 노려봅니다...)

과제 상세 내용 및 네트워킹 오픈카톡방 등의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가시 추천인 Flik을 써주세요.(출전 시 추천인을 적으면 작성자, 추천인 모두 +1점)

 

항해 플러스: 제2회 코육대

올해가 가기 전, 미뤄왔던 토이 프로젝트를 완성할 마지막 기회! 코딩 육상 대회가 돌아왔다!

hanghaeplusevent20241215.oopy.io

 


 

* 본 포스팅은 주최측과 상관없이 자발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 상품 정보를 위해 제공된 링크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해당 상품을 구매할 경우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